🎯 다트의 높이가 떨어지는 이유와 해결방법
다트는 던지다 보면 타겟보다 아래로 향할때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보통 체력이 떨어진 후반부에 일어나게 되며 잘못된 교정방법으로 교정을 하게되면 오히려 더 타겟이 아래로 이동하는걸 볼수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원인과 이유를 알아보고 그에맞는 해결법도 알아보겠습니다
💪 다트가 아래로 향하는 이유
1. 체력적인 측면
다트가 체력적인 면에서 다른 스포츠 보다 쉽다는 편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집중력을 소모하고 그만큼 체력적인 부담감도 있습니다. 보통 대회에서는 대기시간까지 합치면 6시간을 넘어가는 일정을 소화해야 하고 그에 따른 체력 저하도 무시할수없습니다. 다트가 후반부로 갈수록 타겟 아래에 맞는현상은 체력적인 측면으로인해 다트에 힘이 전달이 되지 않을 경우가 있겠습니다.
- 경기사이 충분한 수분섭취와 영양분 보충
- 휴식중에는 다리의 체력을 위해 앉아있는걸 추천
2. 과도한 힘으로 스로잉
두번째 이유는 스로잉에 과도하게 힘을 가했을 경우입니다. 이경우에는 의아하게 생각하는사람이 있을수 있겠습니다. 과도한 힘으로 스로잉을 하게되면 야구의 캐치볼이 아닌 투구의 궤적을 나타나게 되기때문에 오히려 타겟이 아래로 이동하는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 평소 던지던 스로잉 강도를 유지
- 강한 힘으로 던지려면 각도 조절 필수
3. 가속 구간의 이동
다트의 테이크백이 끝나고 앞으로 힘을주어 스로잉할때 가속하는 구간이 생기게 됩니다. 이 가속구간이 몸통에서 멀어질수록 릴리즈 타이밍이 늦어지기 때문에 다트는 아래로 향하게 됩니다.
- 테이크백끝지점부터 어느부분에서 가속구간이 생기는지 체크
- 테이크백 끝점에서부터 가속 구간을 만들어보는 연습
4. 테이크백 거리 변화
체력적인 면이나 팔의 피로누적 부상등으로 테이크백의 거리 변화가 생겼을 경우
- 테이크백의 끝점을 확인
- 테이크백의 끝점까지 가는 경로와 팔의 컨디션 확인
🎯 훈련 팁 : 일관성이 중요하지만 하드웨어를 역행하지말자
다트는 일관성 있게 3발을 던지는 스포츠라고합니다. 그렇다면 내가 일관성 있게 다트를 던지기 위해서는 무엇이 선행되어야 할까요?
제 생각에는 타깃을 잘맞추기위한 자세가 있지만 그 자세가 내 몸에 무리를 주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잠깐은 단기간은 그 무리되는 자세가 타겟을 맞추기에 용이할수 있어도 내몸을 역행하는 자세는 몸에 무리를 주어 안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마무리
다트의 높낮이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지만 결국에는 일관성있는 나의 자세에서 수정이 가능한 영역입니다. 다트의 높이조절이 안될때는 힘을 무조건 더 추가하기보다는 릴리즈 타이밍 테이크백 가속구간등을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